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드 왕좌의 게임에 이어 방송된 체르노빌이 최고의 평점을 받으면서 극찬을 받았는데요. 미드 체르노빌은 지난 1986년 인류 최악의 인재로 기록된 구소련 체르노빌 원자력 핵발전소 사태를 재구성한 작품입니다. 색다른 스토리와 빠른 전개로 팬들의 호평을 받았고 지난 6월 3일 에피소드 5편을 마지막으로 시즌1이 종영되었는데요.

미드 체르노빌(Chernobyl) 안내

1화,2화,3화,4화,5화 모두 엄청난 시청률을 기록하며 큰 화제를 얻었습니다. 희박한 가능성으로 터진다고 하는 원전사고는 아무리 사고 확률이 낮다고 해도 일단 터지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동일본 대지진을 통해 경험했는데요. 체르노빌 드라마는 제목과 같이 체르노빌 원전 폭발 사고를 배경으로 합니다.

5월 6일에 첫방송을 시작으로 6월 3일에 시즌1이 종영했습니다. 총 5부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원전 폭발사고 시점부터 그 이후의 이야기를 그리며 사고를 은폐하려는 소련 정부와 진실을 밝히려는 핵물리학자, 소방관, 군인, 광부들의 희생을 이야기합니다.

드라마 체르노빌은 실제 소비에트 연방 시절에 일어난 사건이라 지급은 독립한 우크라이나에 위치해 있는데요. 극의 사실감을 위해 촬영도 우크라이나를 포함한 리투아니아 등지에서 소비에트 연방 시절에 건축된 건물들을 배경으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미드 체르노빌에서는 원전 폭발 당시의 모습과 참상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데 방사능 누출과 피폭을 당한 사람들의 모습들도 여과 없이 보여줍니다. 

 

HBO에서 제작한 드라마 체르노빌은 시청률이 35%가 넘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온라인 스트리밍 시청률은 52%를 넘기도 했는데요. 왕좌의 게임을 뛰어넘는 수치라고 합니다.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많았다는 것입니다.

미드 체르노빌은 원전 사고의 끔찍함을 보여줄 뿐 아니라 거짓말로 인해 벌어지는 참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드라마 전체를 관통하는 내용이 바로 진실을 감추었을 때 벌어지는 일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 원전 폭파 당시에 측정한 방사능 수치가 3.6으로 매우 낮았는데 그 이유가 측정장비의 한계 수치가 3.6일 뿐이었기 때문입니다. 원래 수치는 1만이 엄어가는 정도였다고 합니다.

체르노빌 원전 폭발 사고에 대해 잘 모르는 분이라면 1화와 2화가 가장 충격적일 수 있습니다. 사고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분들은 4화가 가장 하이라이트가 될 수 있습니다. 지붕에 덮여 있는 흑연 덩어리들을 원자로에 밀어 넣기 위해 구소련의 젊은 군인들을 투입시키는데 방사능 피폭량이 워낙 많아 단 90초만 있어도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얻게되는데 그 장면이 나옵니다.

반응형
댓글